본문 바로가기
건강 정보(스크랩)/건강 클리닉

※규칙적인 운동은 당뇨를 예방한다.

by 청산-2 2016. 2. 6.

 

규칙적인 운동은 당뇨를 예방한다.

  운동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.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적절한 운동은 근육과 장기, 순환계, 소화기 계통에 좋은 것은 물론 심혈관질환 관련 사망률을 감소시킨다.

  이 밖에도 운동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또 다른 질병으로는 당뇨병을 꼽을 수 있다.

  현재로서 당뇨병을 가장 확실하게 예방하는 방법은 운동을 열심히 하고 체중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.

  30세에서 55세까지 미국의 간호사들을 연구한 결과 운동량이 적은 사람에 비해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에서 단요병 발병률이 46% 감소하였다.

  운동의 당뇨병 예방효과는 21만 명의 미국 남성 의사들을 상대로 5년 간 추적한 결과에서도 확인 되었다.

 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남자에 비해 운동을 일주일에 5일 이상 하는 사람에서 당뇨 발생률이 52%나 감소 하였다.

  다시 말해 조깅 같은 심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하루 30분씩 일주일에 약 5일 정도 걸으면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  그러므로 당뇨병을 확실하게 예방하는 방법은 매일 30분 정도 걷고 체중 특히 복부지방을 정상으로 유지 하는 것이다.

  운동은 속보로 걷기, 조깅, 등산, 수영 등 유산소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다.

  운동의 효과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.

  첮째 : 운동을 꾸준히 하면 평상시 심박동수가 감소하며 심박동수가 느린 사람에서 심장병 발생률이 감소한다.

  둘째 : 운동을 꾸준히 하면 최고혈압이 5 ~ 10mmHg 정도 내려간다.

  셋째 : 운동은 총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키며, 악성 콜레스테롤(LDL)과 중성지방을 감소 시킨다.

  넷째 : 운동은 허혈성 심장병과 사망률을 감소 시킨다.

  다섯째 : 운동은 특히 복부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.

  여섯째 : 운동은 골다공증을 예방한다.

  일곱째 : 운동은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주고,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한다.

  운동의 부작용은 부상과 심한 운동으로 인한 심근경색증과 돌연사이다. 그러나 운동의 안전수칙을 지키고 평상시에 꾸준히 운동하면 이런 부작용은 최소화할 수 있다.

이종구 박사의 건강클리닉

 

 

댓글